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대장내시경 전 음식 정리

by 월억벌자 2023. 4. 21.
반응형

대장내시경이 다가오면 약 먹는 것도 신경 쓰이지만 먹는 음식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장내시경 전에 어떤 음식은 먹어도 되고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은 무엇인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대장내시경 전 음식
대장내시경 전 음식

 

대장내시경 음식 조절의 필요성

대장내시경 시, 음식조절을 하고 검사 전날 장세척을 깨끗하게 하지 않으면 대장의 점막을 면밀히 관찰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선종과 대장병변 진단율이 떨어집니다. 제대로 검사가 진행되지 않아서 재검사를 하거나 검사가 취소되는 불상사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요즘엔 장세척을 용이하게 하는 좋은 약들이 개발되기도 하지만 이러한 것도 음식조절을 해서 깨끗하게 장이 세척되도록 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먹어도 되는 음식 정리

음식 조절은 3일 전부터는 꼭 지켜줘야 합니다. 3일 전부터 피해야 할 음식은 씨가 있는 과일, 김치종류, 나물 종류, 해조류, 현미, 흑미, 잡곡밥 등입니다. 이 음식들은 장세척 정결제를 먹었을대 잘 씻겨나가지 않아서 검사에 오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먹어도 되는 음식보다는 피해야 할 음식을 잘 조절하고 그래도 밥은 먹어야 하니 검사 전날 아침 점심 저녁에는 잡곡밥류 말고 흰쌀밥 또는 흰죽을 드시길 바랍니다. 계란이나, 카스텔라 같은 유동식으로 먹고 반찬으로는 간장, 장조림, 계란찜, 두부, 닭고기 등으로 부드럽고 흰색 위주의 단백질 식사를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대장내시경검사 전날 저녁은 반찬없이 5시경에 미음과 같은 흰 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밤 10시부터는 물, 음식, 약은 금물입니다.

 

 

>>>대장내시경 복약지도 바로가기

 

 

 

검사전 유의사항

대장내시경 전에 지속적으로 복용하고 있는 약물에 대해서 담당 의사와 꼭 상담해야 합니다. 이를테면, 아스피린이나 플라빅스 항응고제 등입니다. 당뇨약의 경우 검사 당일 오전에는 복용이 금지되고 인슐린 주사도 투약하면 안 됩니다. 그러나 코리트산의 경우는 복용이 가능합니다. 꼭 담당의사와 상의하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대장내시경 장 정결제를 드실때는 생수로만 만들어 먹어야 합니다. 또 장이 맑은 액이 나와도 장 정결제는 다 드셔야 합니다.

 

 

 

대장내시경은 자주하기 쉽지 않은 검사입니다. 그러나 정기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으며 40대가 넘으면 정기적으로 꼭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왕 해야 하는 검사라면 제대로 정확히 받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대장내시경 전 음식  참고하여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