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총정리

by 월억벌자 2022. 7. 27.
반응형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너~~무 더워서 이제는 에어컨 없이는 못 살아요. 그런데 전기세도 걱정돼요. 우리는 현명한 소비자입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을 제대로 숙지하고 잘 이용한다면 무더운 이 여름도 그리 힘들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정리해 보았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에어컨 종류 알고 있나요?

에어컨도 종류가 있답니다. 정속형과 인버터인데요. 여러분 같이 똑똑한 분들은 알고 계시겠지만 모르겠다면 모델명을 네이버에 검색해 보세요. 내가 사용하는 에어컨이 정속형인지 인버터인지 친절하게 나와 있답니다.

최근에 구입하셨다면 인버터일 가능성이 다분하지만 자취방이나 오피스텔 등 미리 설치되어 있는 곳들은 최신 모델 같지만 가격이 저렴한 정속형일 가능성도 있으니 꼭 직접 확인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정속형 에어컨은 원하는 온도까지 도달했다면 끄는게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이에요. 그에 반해 인버터 에어컨은 낮은 온도로 설정 후 다시 적당한 쾌적의 온도로 설정해 놓으면 전기세가 적게 나가는 시스템입니다. 최신 에어컨들은 인버터 방식을 취하고 있어 이 방법만 잘 아신다면 24시간 틀어도 전기세 폭탄이라는 말은 나오지 않을 거예요.

 

정속형 에어컨인지 모르고 계속 돌렸다가는 전기세 폭탄은 어쩔 수 없는 일이 되고 인버터 에어컨인데 적정 온도가 되었다고 껐다켰다를 반복하면 전력량이 더 들어 전기세가 더 나온답니다. 

 

그러나 정속형이나 인버터 에어컨을 쓸 때의 공통점이 있다면 처음 틀면 무조건 낮은 온도로 설정 후 20분 정도는 돌려줘야 쾌적한 온도를 얻음과 동시에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 정속형은 꺼주시고 온도가 높아지면 다시 키고를 반복합니다. 인버터는 본인의 쾌적한 온도로 올려 계속 틀어주면 되는 겁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실외기와 필터 관리는 합니까?

한 계절 쓰는 거니까 여름이 끝나면 청소해야지 하는 분들 많은데요. 의외로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 중에 필터 청소는 2주에 한 번이 적기라고 합니다. 더운 공기를 빨아들여 시원하는 공기로 내보내지만 그 과정에서 먼지도 같이 빨아들여지기 때문에 필터에 먼지가 끼어 있다면 원활한 공기 순환이 힘들겠죠? 청결은 두말하면 잔소리이고요.

 

실외기는 햇빛이 드는 곳보다 그늘지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요즘 아파트는 실외기를 밖에 놓을 수 없는 구조들이 많아요. 베란다에 실외기가 있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공기가 잘 통하도록 창문도 열어주고 찬물도 가끔 뿌려주어 실외기 자체 온도를 낮춰줘야 전기세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외기에 은박 돗자리를 얹어 놓는 분들이 있는데 그것은 잘못된 관리 상식이고 오히려 화제의 위험이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실내 온도를 낮춰주는 보조템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실내에서도 에어컨이 돌아가는 것을 조금이라도 낮춰 줄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실내에 직접적으로 들어오는 햇빛들을 막아줄 블라인드와 커튼입니다. 커튼을 쳤을 경우 50%, 블라인드를 했을 경우 15%, 실외기 관리를 했을 경우 20% 전기세 절감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무리 에어컨이 돌고 있어도 직접적으로 들어오는 햇빛에는 장사가 없죠. 블라인드와 커튼으로 햇빛의 양을 줄여주세요. 

 

또한 선풍기를 에어컨과 동시에 틀어 공기의 순화가 빠르게 이뤄지도록 해준다면 짧은 시간 안에 온도가 내려가므로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팁

제습 모드는 에어컨 전기세 절약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냥 틀었을 때와 제습 모드의 전력량이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고 하니 전기세를 절약하기 위해 제습 모드를 트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또한 요즘 에어컨은 에어컨을 꺼도 건조 시켜주는 기능이 있지만 그런 기능이 없다면 끄기 1시간 전에 송풍으로 돌려주면 에어컨에 곰팡이가 생기는 일이 없도록 관리가 되니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에어컨도 잘 관리해야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무더운 여름을 나는 현명한 소비자 여러분, 에어컨 전기세 잘 알고 대처하여 건강한 여름 보내시기 바래요.

반응형

댓글